1. 학교장 경영관
2. 교육목표
3. 함월 교육 구현 계획
4. 함월 교육 구현 방안
Dear 따뜻한 감성으로 행복한 어린이
가. 감성 채움 공간 조성 |
---|
◈ 추진 목표 ○ 자연친화적 공간 조성으로 생명의 소중함과 예술적 감성을 함양함 ◈ 추진 내용 ○ 옥상정원, 멸종위기식물화단, 학교숲을 재정비하여 휴식과 학습공간으로 조성 ○ ‘함월 오솔길’을 조성하여 쉼터 및 전시공간으로 활용 ○ 함월 L(Love)G(Green)P(Plantation) 운영: 도시속 농촌체험/도농교류협력사업 |
나. 나눔가득 행복가득 운동 |
◈ 추진 목표 ○ 봉사와 기부활동을 습관화하여 나눔의 기쁨 알게 하기 ◈ 추진 내용 ○ 1인 1년 10시간이상 봉사활동 하기 ○ 월드비전, 사랑의 벽돌쌓기 운동 등과 연계하는 기부 문화 정착 ○ ‘아나바다 알뜰장터’ 운영을 통해 조성된 기금을 나눔 사업 후원 |
다.「너나들이」학교폭력 예방교육 |
◈ 추진 목표 ○ 소통을 통해 공감과 배려심을 함양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함 ◈ 추진 내용 ○ ‘너의 목소리가 들려’를 통한 사제 소통 문화 전개/한끼 상담 실시 ○ 선·후배간 결연활동과 학생자율동아리활동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기 ○ Wee클래스 운영 활성화: 학교폭력예방 및 위기학생 상담 강화/‘찾아가는 상담시간’ 운영 |
라. 다름을 인정하는 공감교육 |
◈ 추진 목표 ○ 성차별과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다문화에 대한 이해심을 함양함 ◈ 추진 내용 ○ 양성평등 학예회 운영 및 양성평등을 배려하여 학예회 종목을 선정함 ○ 장애이해주간 운영 및 연중 수시 교육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함 ○ ‘지구촌 체험의 날’ 운영을 통해 다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함 |
Dear 창의적인 생각과 실력을 갖춘 어린이 - 전략둘
가. 학력 정착 Best ! |
---|
◈ 추진 목표 ○ 기초·기본교육 강화와 다양한 학습방법 적용을 통해 학력을 증진시킴 ◈ 추진 내용 ○ 기초학력보장프로그램 운영: 기초·교과 부진학생 대상 학습클리닉체제 구축/두드림학교 연계 ○ ‘함월 학습플래너’ 제작 · 활용: 개인별 학습 계획 및 관리/자기주도학습력 신장 ○ 자기주도학습 캠프: 학습취약시기인 2,7월에 국어,영어,수학,과학 중심으로 맞춤형학습 실시 |
나.‘수업이 좋다’프로그램 운영 |
◈ 추진 목표 ○ ‘행복한 I 중심수업’ 운영을 통해 질문과 배움이 살아있는 학습 분위기 조성 ◈ 추진 내용 ○ ‘행복한 I 중심수업’ 동아리 운영을 통해 수업모델을 구안·적용함 ○ 학생참여중심수업 실행 후 수업일기 쓰기/자기장학 및 피드백 ○ 잘 가르치고 제대로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 정착으로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 |
다.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교육 |
◈ 추진 목표 ○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한 창의융합형 인재교육 여건 조성 ◈ 추진 내용 ○ 학년별 전교과 단원을 분석하여 창의·융합교육 요소 추출하기 ○ ‘과학기술과 인문학의 만남’ 프로그램 운영: ‘독서로 만나는 과학자’ 등 ○ 창의융합교실 구축: 발명동아리, 과학동아리 활동 및 ‘행복한 I 중심수업실’로 활용 |
라.‘내 품안의 책’독서교육 |
◈ 추진 목표 ○ 학생들이 어디서나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킴 ◈ 추진 내용 ○ 작은 도서관 설치: 학생들이 자주 지나다니는 공간에 서가와 의자 비치 ○ 사제동행 아침독서 20분 운영: 1교시 시작전까지 독서하기/독서기록장 활용 ○ 북크로싱 운동: 집에 꽂혀 있기만 한 책을 서로 돌려 읽으면서 생각나누기 |
Dear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는 어린이 - 전략셋
가. 꿈·끼 발산 기반조성 |
---|
◈ 추진 목표 ○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여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함 ◈ 추진 내용 ○ 꿈·끼 탐색 주간 운영: 연2회 창의체험활동 시간 활용 ○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‘함월 Star Show!’ 운영: 월1회 아침조회 시 실시 ○ ‘함월 달빛 갤러리’조성: 교내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상시 전시 공간 확보 |
나. 체험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|
◈ 추진 목표 ○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꿈을 구체화시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◈ 추진 내용 ○ 진로교육 네트워크 구축: 전문성을 지닌 기관, 단체와 MOU 체결/직업체험기회 제공 ○ 현장체험학습, 수학여행 시 테마 진로교육이 포함되도록 프로그램 구성 ○ ‘나의 취미 성장 파일’ 제작: 자신의 취미활동 작품을 파일로 제작, 전시회 개최 |
다.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강화 |
◈ 추진 목표 ○ 문화예술적 재능을 발현시킬 수 있는 감성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함 ◈ 추진 내용 ○ 학년별 특색있는 문화예술교육 실시: 예) 1학년-우리민요배우기, 4학년-연극 등 ○ 문화예술체험 기회 제공: ‘찾아가는 음악회’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공연 초청 ○ 문화예술체험 공모: 전교생 대상 문화예술체험 계획을 공모하여 우수 계획 예산 지원 |
라. 꿈을 디자인하는 방과후학교 운영 |
◈ 추진 목표 ○ 학생들에게 소질과 특기를 신장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함 ◈ 추진 내용 ○ 학교의 여건, 교육적 필요성과 학생·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방과후학교 강좌 개설 ○ 문화 예술 프로그램 확대 운영 / 1인1악기 연주 특기 신장 ○ 함월 토요학교 운영: 특기적성, 토요스포츠교실 운영 |
Dear 즐겁게 생활하며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- 전략넷
가. 함께해요! 행복운동 전개 |
---|
◈ 추진 목표 ○ 비만 및 저체력 학생을 예방하고 운동에 소외된 학생의 체육활동 참여를 유도함 ◈ 추진 내용 ○ 맞춤형 건강관리프로그램 제공: 전문가와 함께 학생건강상태와 체력실태 사전분석 ○ 기초체력 순환운동 실시: 건강체력교실 활용/유산소 및 근력 운동 ○ 아동의 흥미유발을 위하여 스포츠 활동 병행: 피구, 축구, 뉴스포츠 등 |
나. 체력증진 프로젝트 실시 |
◈ 추진 목표 ○ 재미있게 운동하며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안·적용함 ◈ 추진 내용 ○ 7560+운동 - 일주일에 5회, 60분 운동하기/ 1인1운동 기능 익히기 ○ 아침 등교 시 정해진 함월 둘레길 걷기: 체력관리표를 작성하여 변화 관찰 ○ ‘I FUN PLAY TIME’: 매일 2교시 후 20분 쉬는 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하기 ○ 함월4종경기: 학년별로 발달단계에 맞는 4가지 체육종목을 선정하여 대회 실시 |
다.‘같이 놀자!’프로그램 운영 |
◈ 추진 목표 ○ 놀이를 통해 서로에게 배우는 기회를 가지며 학교생활을 즐겁게 함 ◈ 추진 내용 ○ 학교 실내·실외에 여유 공간을 활용하여 ‘같이 놀자’ 놀이 코너 조성 ○ 놀이와 배움이 함께 일어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안·적용 ○ 놀이 활동 시간, 놀이코너 순환 등의 원칙을 정하여 안전 강화 |
라. 안전 함월, 365! 강화 |
◈ 추진 목표 ○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체험위주의 안전교육을 실시함 ◈ 추진 내용 ○ 심화형 흡연예방 금연 실천학교 운영: 금연 인형극 관람, 금연 토크 콘서트 등 ○ 체험중심 안전 교육 실시: 교통안전, 재난대비, 소방체험 훈련 실시 ○ 자전거 안전교육 강화: 도로교통공단 협조 ‘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실’ 실시 ○ 수영실기교육 프로그램 운영: 수영실기교육 운영 및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|